대학소개

대학소개

  •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학장인사말

경북대학교 생태환경대학을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대학은 현재 생태환경시스템학부(식물자원환경전공, 산림환경자원전공), 생태환경관광학부(생물응용전공, 생태관광전공), 축산학과, 축산생명공학과, 말/특수동물학과 및 레저스포츠학과가 있습니다.
1,600여명의 학부생과 80명의 대학원생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교육과 연구수행을 위한 부속실험실습장 및 부속목장을 갖추고 있으며, 생태환경연구소와 말산업연구원, 수목진단센터, 한-AEC글로벌동반성장연구소가 지역사회와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21세기 과학은 눈부시게 발달하여 지구촌 인류를 가깝게 만들고, 인간의 삶은 풍요로워지고, 편리해졌지만 인간의 삶의 질을 악화시키는 생태 공간은 끝없이 황폐화 되고 있어 농업생산 환경과 안전한 식량생산과 공급은 나날이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UN 인간환경선언과 더불어 인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안전한 식량과 축산물 생산과 공급, 자원의 합리적 관리 및 산림환경보존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범국가적 차원에서 노력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우리대학의 역할은 자연과 인간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미래를 위해 깨끗한 농업환경조성과 안전한 농축산물의 생산 및 산림자원보전, 휴식과 건강을 위한 관광과 레포츠 등 차세대 산업을 이끌어갈 글로벌 인재양성과 국가와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습니다.
앞으로 4차 산업의 기반위에 우리 농업도 6차 산업에서 해답을 찾기 위한 범국가적인 역량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서 우리대학이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분야는 미래의 식량자원의 개발을 위한 연구, 곤충산업의 활성화연구, 산림자원 개발연구, 안전하고 건강한 축산자원 개발연구, 축산생명공학 연구, 말/특수동물자원연구 및 생태환경과 레져스포츠 연구 등 각 분야별 학문연구와 학생들에게 심층 교육을 더욱 활성화하며, 교수와 학생 상호간의 소통하며 산업과 연계하여 필요한 전문가 양성과 국가가 필요한 인력양성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생태환경대학은 인류와 국가와 지역사회를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대학으로 더욱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성원과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생태환경대학 학장 권찬호